Fine Water Summit 은 미국의 워터 전문가, 마이클 마스카(Michale Mascha) 박스가 설립한 Fine Water Society 에서 매년 운영하는 전세계 생수 업체, 워터 소믈리에들이 모이는 컨퍼런스 입니다. 워터 분야에서는 흔치 않은 워터 전문가들의 모임으로 전 세계의 생수 업체들이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고, 최신 워터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피노랩에서는 화인바이오의 후원을 받아, 현지에서 지리산 1915 와 지리산 물하나 홍보 및 글로벌 워터 소믈리에의 시음평가를 받고, 한국의 우수한 프리미엄 워터를 소개하고, 피노랩의 워터소믈리에 플랫폼에 대한 시연과 쇼케이스도 가졌습니다.
행사는 3일간 진행되며, 1일차에는 Fine Water Award 행사였습니다. 어워드는 보틀 디자인을 평가하는 디자인 어워드와 물맛을 평가하는 테이스팅 어워드로 나뉘어 집니다.
이번 Fine Waters Award 행사에서 한국의 생수 4종(지리산 1915, 지리산 물하나, 사랑해, GRS 용암수) 이 출품되었습니다. 이 중 해양심층수 혼합음료(Curated Water) 부문에서 "사랑해"와 "GRS 용암수"가 각각 금상과 은상을 획득하였습니다.
시상식 이후에는 갈라 디너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갈라 디너는 음식과 워터의 페어링을 주제로 준비되었으며, 각 테이블마다 배치된 워터소믈리에들이 음식과 워터 페어링에 대해 설명해 주고, 워터 스토리텔링을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앉은 테이블에는 남아공에서 온 워터소믈리에이자 심사위원 니코(Nico)가 자신이 추천하는 워터와 음식 페어링을 즐겨보았습니다.
2일차와 3일차에서는 워터와 음식, 음료 페이링 기법, 워터 마케팅 사례, 워터 스토리텔링,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는 새로운 물맛의 워터등 워터 산업 전반에 대한 다양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피노랩에서는 당사가 운영하고 있는 "워터소믈리에 (waterdata.pinotlab.com)" 서비스에 대한 데모와 쇼케이스를 진행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특히 IT 비지니스에 관심이 많은 유럽 지역의 다양한 생수업체들과 글로벌 IT 업체로 부터 협업 제안을 받으면서 다양한 비지니스 리드를 발굴했습니다.
또한 당사의 스폰서를 맡아주신 화인바이오의 지리산1915와 지리산물하나에 대한 소개를 진행하고 해외 워터소믈리에로 부터 극찬을 받았습니다. 국산 생수들은 해외 한식당과 한인 마크 중심으로 수출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도 받았으며, 워터 SKU 를 확보하고 있는 채널들과 수출 기회를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처음 참가하는 Fine Water Summit 를 통해서 전 세계에 이렇게 다양한 프리미엄 워터들이 존재하며, 워터의 세계도 술, 차, 커피 못지않게 굉장히 크고 넓다는 생각이 새삼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