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ice
home
Water Sommelier
home

‘24 Bled Water Festival 연사발표 (Bled, Slovenia)

피노랩은 한국 프리미엄 생수의 유럽 수출을 위한 유럽 파트너로 EWSA(European Water Sommelier Association) 를 운영하며 유럽 워터 축제인 블레드 워터 페스티벌(Bled Water Festival, 이하 BWF) 을 매년 운영하는 Zavod BVF 와 긴밀하게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피노랩은 BWF 의 초청을 받아 슬로베니아 현지에서 피노랩의 워터소믈리에 플랫폼에 대해 발표하고, 한국 프리미엄 생수를 현지에 소개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Zavod BVF 는 매년 유럽 최대 워터 행사중 하나인 Bled Water Festival 을 유럽 9개국 후원을 받으며 9회째 운영중이며, 올해 행사에서는 전세계 25개국의 워터 관계자 및 슬로베니아 대통령, 아이슬란드 영부인 등이 참석했습니다.
피노랩에서는 슬로베니아의 생수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인 라덴스카(Radenska) 본사를 방문하였습니다. 이번 출장은 피노랩의 글로벌 서비스의 유럽 확장을 위한 비지니스 미팅으로 라덴스카 초청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회사는 1869년 부터 생수 사업을 시작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수원지가 위치한 라덴시(Radenci) 지역 사람들이 이곳의 물을 마시면서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일찍부터 우물, 온천과 같은 물을 이용한 시설들이 발달되었고 이곳에 취수 공장이 설립되면서 라덴스카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수원지 물은 품질이 뛰어나며, 오랜 기간동안 브랜드 관리를 통한 사업 확장으로 지금은 전 세계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펩시의 OEM 생산도 맡고 있는 중부 유럽의 중요한 생산자가 되었습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라덴스카 공장을 투어하는 귀한 시간도 가졌습니다.
원수원지의 시추공에서 취수하는 천연탄산수를 정제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었습니다. 지하에서 뽑아낸 천연탄산수라고 해도 이를 그대로 병입할 수는 없는데, 취수하는 물 마다 함유되는 탄산의 양이 각각 다르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천연탄산수에서 탄산을 분리하는 과정을 거친 후에 분리된 탄산을 여과하여 제품 기준에 맞는 양만 다시 물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탄산수 제품의 생산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천연탄산수를 시추공에서 뽑아내는 모습을 직접 보는 것은 처음이라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번 BWF 에서는 주관사인 Zavod BVF 와 피노랩 간에 MOU 를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쉽을 약속했습니다. BWF certificates는 가장 깨끗한 물이라는 스탠다드 기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국가를 대상으로 유통과 교육 사업을 확장 중으로 피노랩과 MOU를 통해 유럽시장 공략을 가속화 할 계획입니다.
발표 세션에서 피노랩의 안성원 대표는 운영중인 워터소믈리에 플랫폼(waterdata.pinotlab.com) 소개와 함께 전세계의 다양한 워터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발굴된 인사이트, 피노랩의 워터 추천 큐레이션 서비스, 수집한 워터 데이터를 유통과 마케팅에 확장하는 사례를 발표하면서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마지막 날 행사에서는 EWA (European Water Award) 시상을 위해 나타샤 피르츠 무사르(Natasa Pirc Musar) 슬로베니아 대통령과 남편 알레스 무사르(Ales Musar) 박사 내외가 방문했는데요. 피노랩에서는 대통령에게 선물을 전달하고, 당사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한국의 생수를 같이 시음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나타샤 대통령은 당사 스폰서인 ”지리산 1915“ 와 ”사랑해 해양심층수“ 를 시음하고 좋은 평가를 내렸습니다. 특히 피노랩의 워터소믈리에 서비스(waterdata.pinotlab.com) 발표에 대해서는 부군 알레스 무사르 박사가 끝까지 경청한 후에 많은 격려를 보내주셨습니다.
대통령이 격의없이 해외 참가자들과 사진도 찍고, 한국 스타트업의 이야기도 들어주면서 소탈하게 행동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대통령은 수행원 1명, 경호원 1명만 동반한채 행사의 처음부터 끝까지 참석하면서 참가자들과 어울리는 모습이었는데요. 사람들 위로 권위적으로 군림하지 않고 그들과 같은 위치에서 행동하는 실천하는 성숙한 민주주의의 모습을 슬로베니아에서 보았습니다.